자동차 수동(1종)과 자동(2종)의 차이: 클러치
오토매틱(2종 면허)과 수동(1종 면허)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클러치의 유무인데, 이 클러치는 쉽게 말해 누를 경우 엔진에 전달되는 동력을 차단한다. 그래서 트럭과 같은 수동 기어 차량의 경우 기어를 변속할 때 반드시 클러치를 끝까지 세게 눌러줘야 기어를 변속할 수 있다.
1종 면허 시험에서 클러치 조작을 위해 숙지해야 할 점은 크게 두 가지다.
1. 엔진 시동시 기어는 중립, 클러치와 브레이크는 밟은 상태에서 한다.(클러치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는 시동이 걸리지 않음)
2. 처음 차가 움직일 때는 클러치에서 발을 서서히 떼면 차가 이동하기 시작한다.(급하게 떼면 시동이 꺼져 버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3. 저속에서는 항상 클러치를 밟는 습관을 들인다. (일단 저속에서는 수동변속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으면 시동이 꺼지므로 차량을 멈추기 전에 시속 10~20Km까지 내려가면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아줘야 한다.)
4.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는 기어를 늘 중립으로 놓는다.(운전면허 시험에서는 정지 시 기어 중립에 놓지 않으면 감점됨)
물론 위에 안 써놨지만 기어 변속 시마다 클러치를 끝까지 눌러준 상태에서 바꿔줘야 하며 기어는 순서대로 2단->3단->4단으로 변경해야 하며 기어 변속 방법은 중립 위치를 살짝 (툭) 친다는 느낌으로 늘 경유해가며 기어를 바꿔줘야 한다. 즉, 2단에서 3단 위치로 바로 가는 게 아니라 반드시 중립을 거쳐서 3단으로 가며, 3단에서 4단으로 갈 때도 중립을 툭 치면서 4단으로 옮겨야 한다.
1종 면허 시험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는 일이다.
클러치, 어떻게 작동합니까? - YouTube
차량 앞에서 몸을 완전히 숙여 엔진 누유 등이 없는지 완전히 쪼그려서 차 밑을 눈으로 살핀다. 그후 타이어 압력은 적정한지 살피기 위해 네 타이어 바퀴의 윗부분을 돌아가면서 발로 가볍게 눌러준다.
클러치는 밟을 때는 끝까지 신속히 밟고 뗄떼는 서서히 부드럽게 떼는 게 포인트다.
클러치 페달 완전 공략! 수동 운전의 꽃 - 운전의참견 (youtube.com)
그후 차량에 탑승하면 기어가 중립에 위치해있는지 확인후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내리고 시동을 건다.
클러치는 한마디로 말하자면 엔진에 대한 동력 전달을 차단하는(줄이는) 역할을 해서 기어 변속이 원활히 이뤄지게 돕는 장치다. 수동변속 차량은 특성상 지나치게 낮은 속도로 내려가면 엔진이 꺼진다. 따라서 엔진이 꺼지지 않게 하기 위해 저속(시속 10km 미만)에서는 늘 클러치를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또한 정지 상태에서 출발할 때에도 클러치에서 발을 서서히 떼야 차량이 출발하며 클러치에서 너무 급히 발을 떼면 역시 시동이 꺼진다. 마지막으로 정지 상태에서는 기어 중립 위치를 유지해야 한다. (근데 이건 면허 시험 때만 이러면 되고 실제 운전 시에는 굳이 정지 시에 기어 중립할 필요는 없다.)
정리하자면 수동 차량은 저속에서 브레이크를 밟아서 속도가 5km 미만으로 떨어지면 시동이 꺼진다.(엔진RPM에 비해 차량 속도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저속에서는 늘 클러치를 밟고 있어야 한다. 출발시 클러치에서 발을 급하게 떼도 마찬가지로 시동이 꺼지므로 천천히 떼야 하며 변속 시에도 마찬가지다. (단, 누를 때는 확실하게 끝까지 누른다.)
또한 반클러치(클러치를 반쯤 밟은 상태에서 하는) 주행은 차량 엔진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므로 하지 않는다.
[TMI주의]수동차 엔진 시동이 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 운전면허 갤러리 (dcinside.com)
[TMI주의]수동차 엔진 시동이 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 운전면허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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