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스테일 외장 랜카드 ☞ 비추
림스테일-중국산 저가제품답게 마감처리가 엉망. 품질 개판임. 비추
나는 와이파이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랜케이블로 인터넷을 주로 이용하므로 외장 랜카드(랜케이블과 컴퓨터를 USB로 연결해주는 장치)가 필요해 쿠팡에서 중국업체인 림스테일이라는 곳에서 만든 이 외장 랜카드를 구매하게 됐다. 할인을 잘 받으면 거의 공짜나 다름없는 정말 믿을 수 없는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림스테일 랜카드 : 다나와 가격비교 (danawa.com)
사진 상의 제품은 꽤 오래전에 나온 모델로 무려 USB 2.0이라는 오래된 규격까지만 지원하지만 일반적인 웹서핑 용도로는 결코 손색없는 속도를 제공한다. 따라서 나처럼 와이파이를 잘 안 쓰고 랜선을 컴퓨터에 연결해서 쓰는 것을 선호하는 유저에게는 추천한다. 다만 이 모델보다 좀더 상위모델은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표시등이 있거나 USB2.0보다 속도가 빠른 USB3.0까지 지원하는 국산 모델들도 있으니 중국 제품이 좀 꺼림칙하거나 정상 작동여부를 확실히 알 수 있는 LED알림 표시가 붙은 제품을 원한다면 국내사 외장 랜카드를 만원 정도 더 주고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어차피 싼 제품들이니까...아무튼 거의 공짜로 구매한 녀석이지만 잘 작동하고 있다.
*다만 이 녀석의 최대 단점을 꼽자면 중국산 답게 마감처리가 깔끔하지 못해서 USB단자 접속부분이 헐거워서 종종 USB연결잭이 떨어져서 인터넷 연결이 끊길 때가 있다는 것이다. 차라리 만원 더 주고 국산 제품을 사는 게 나을 듯 싶다.
DHCP서버 오류 해결법
그런데 원래 와이파이 모뎀에 연결해서 사용하던 인터넷을 유선으로 랜케이블을 통해 연결해서 사용하면 'DHCP서버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갑자기 인터넷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보통 윈도우의 '네트워크 문제해결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하면 어댑터 설정을 자동으로 다시 하면서 인터넷이 되곤하는데 이 방법도 통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자세히는 모르지만 통신사에서 기존에 접속이 되지 않던 IP주소로 새로운 연결이 시도되면 일정기간이 흐른 후 해당 IP주소로 접속되는 인터넷 연결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어떤 프로세스가 있어서 그런 듯 하다.)
아무튼 원인은 잘 모르겠지만 이럴 때 가장 효과적으로 다시 인터넷이 되게 하는 방법은 '다른 컴퓨터에 유선 랜케이블(LAN cable)을 연결한 후 컴퓨터를 재시작해보는 것이다. 다른 컴퓨터에서 이런 방법으로 유선 랜을 연결하면 보통 새로운 IP주소연결로 인식해 접속이 다시 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다시 연결이 되고 나면 원래의 컴퓨터에 랜선을 다시 꼽고 (꼽기전에 재부팅을 한다.) 신기하게도 다시 인터넷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