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돈=자유

비사문천 2025. 1. 23. 09:31
반응형

눈에 보이지도 않고 소리도 없지만 칼날처럼 무섭고 위력이 있는 것이 돈이다. 어릴 때는 돈의 무서움을 몰라 돈을 우습게 알지만 나이가 들고 사회경험이 쌓일수록 돈의 무서움과 위력에 대해 절감하게 된다.

돈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내리자면 '자유'이자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돈이 있으면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아도 되고 만나기 싫은 사람을 만나지 않아도 되며 살기 싫은 곳은 떠날 수 있다. 돈이 더 많으면 이제 더 많은 자유가 생긴다. 돈이 더 많으면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고 만나고 싶은 사람만 만날 수 있으며 살고 싶은 곳에서 살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돈은 이처럼 사람을 구속함과 동시에 자유롭게도 만들어 주는 이중적인 면이 있다. 인간사에서 벌어지는 대부분의 일들 역시 돈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돈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고 범죄가 생기고 연인 부부 친구 관계가 깨진다. 돈은 사실상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돈이 없으면 타인에게 구속받는 삶을 살게 된다. 타인의 뜻에 따라 움직이고 지시를 받고 자유를 뺏긴다. 돈이야말로 인생사의 거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이렇듯 소중한 돈을 잘 지키고 싶으면 다음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한다.

1.촌각을 아껴 열심히 일하거나 열심히 공부한다(돈버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2.소비를 최소화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인다(돈이 새어나갈 곳을 막는 것이다)
3.이성친구는 아예 두지 않거나 돈을 별로 안써도 괜찮을 성격 좋고 이해심 많고 건강한 사람 딱 한명만 둔다
4.직계가족을 제외한 그 누구와도 절대 금전거래를 하지 말것(아무리 좋은 의도라도 빌려주는 순간 지옥문 열리고 인간관계도 끝나기 때문. 친구에게 돈빌려주면 돈과 친구를 둘다 잃는다)
5.돈을 운용하는 수단은 채권이 제일이다. 주식은 폭락장에서만 단기로 넣었다가 뺀다. 예금은 오히려 은행들 배를 불려주는 것이니 하지 말것.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