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작은 것에 충실한 자는 큰 것에도 충실하다.
성서에 나오는 말씀 중에는 좋은 말씀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에 한 구절이 바로 '지극히 작은 것에 충실한 자는 큰 일에도 충실하다.'는 잠언 편 말씀이다. 이 구절은 삶을 현명하고 지혜롭게 살아가기 위해 꼭 기억해야 할 말씀으로 마음 속에 구구절절 새겨둬야 한다. 사람들은 흔히 착각하기를 푼돈이나 짧은 시간을 우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자들은 만원이 있으면 천원을 우습게 여기고 십만원이 생기면 1~2만원을 우습게 여겨 쓸데없는 일에 소비하거나 낭비하곤 한다. 이런 자들에게 큰 돈이 생기면 희한하게도 그에 비례해서 돈을 낭비하는 씀씀이도 커지게 된다. 따라서 지극히 작은 돈을 대충 낭비하는 자들은 결코 돈을 벌 수 없는 구조가 형성된다. 회사에서 일을 할 때도 작고 중요도가 떨어지는 일들(예를 들면 각종 잡일이나 복사 심부름, 청소 같은 것들이다)을 대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이 큰 일은 잘 해내느냐 하면 큰 일도 오히려 대충 하는 경향이 짙다. 따라서 이러한 자들 역시 대성하지 못하고 거의 반드시 커리어 도중에 큰 실수를 저질러 나가 떨어지거나 좋은 기회를 놓친다.
살면서 성공하고 싶으면 이 말씀 하나만 잘 기억해도 중간은 간다. 그러니 반드시 기억해라. 이는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를 축약해놓은 구절이다.
누가복음 16:10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작은 일에 성실한 사람은 큰 일에도 성실하고 작은 일에 정직하지 못한 사람은 큰 일에도 정직하지 못하다. 지극히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은 큰 일에도 충실하고, 지극히 작은 일에 불의한 사람은 큰 일에도 불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