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현명한 사람은 말을 아낀다.
나는 유튜브에 소위 좃문가들이 나오는 영상은 거의 보지 않는 편이다. 가끔 유용한 정보를 얻을 때도 있으나 대개는 그런 싸구려 채널에 나와서 떠드는 자들의 얘기는 99% 별 쓸모없거나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정보들을 조금 다르게 포장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하는 흔한 착각 중에 유튜브같은 공짜채널에서 뭔가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정말 큰 착각이다. (유튜브로 쓰레기같은 영상만 보는 건 한마디로 인생낭비, 시간낭비일 뿐이다.) 진짜 소중한 정보는 남들에게 절대 알려주지 않는 법이다. 식당에서 자신들만의 레시피라고 엄청난 비밀인양 떠들면서 공개하는 건 이미 다들 알고 있거나 뻔한 레퍼토리일 뿐이다.(사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앞뒤가 전혀 안 맞는 주장임을 알 수 있다. 그렇게 엄청난 돈되는 비밀을 별다른 보상이나 댓가도 없이 대중앞에서 까발린다는 거 자체가 모순이니까)
즉, 싸구려방송에 나와서 떠드는 좃문가들의 조언 역시 그냥 영양가 없는 싸구려 조언일 뿐이다. 유투브가 (일부 긍정적인 기능도 있으나) 단순히 한푼이라도 더 벌고 시청자 더 끌어모으기 위해 어그로 끌거나 별것도 아닌 내용을 과대포장해서 혹하는 제목이나 갖다붙인 저품질 영상들로 넘쳐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유튜브에 나와서 자신이 얼마를 벌었다느니 혹은 무슨무슨 방법을 써서 크게 성공했다느니 하면서 마치 자신이 인생 다 산 것처럼 그 분야에 해박하고 모든 것을 다아는 산전수전 거친 전문가인양 아무 조언이나 막 쏟아내는 아직 머리에 피도 안 마른 햇병아리같은 것들의 노닥거리를 보고 있노라면 정말 코웃음이 나오는 것을 금할 길이 없다. 현명한 자들은 그런 피래미들의 한심한 자기자랑질을 보면서 더욱 조심하게 된다.(하룻강아지가 범무서운 줄 모르는 법이다.)
한가지만 명심해라. 정말 돈 많은 자들은 절대 그런 방송에 출연하지 않는다. 정말 학식이 많고 똑똑한 자들 역시 그런 방송에 나오지 않는다. 정말 현명하고 인생 경험 풍부한 분들 역시 그런 방송에는 나오지 않는다. 오직 설익은 좃문가들이나 그런 싸구려 방송에 나와서 얼굴 내미는 것을 좋아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