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악화일로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는 이유

2023. 10. 14. 13:38일일단상/삶의지혜_좋은글

반응형

세상은 왜 시간이 흐를수록 전쟁과 갈등, 환경오염이 만연한 곳으로 악화할 수 밖에 없을까?

가장 큰 이유는 지구라는 한정된 공간에 갇혀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지구인의 운명과 사람들의 욕심 때문이다.

지구 상에 땅은 매우 넓지만 사람들은 이미 문명이 발달해 삶이 쾌적한 공간에 거주하길 원한다.(대표적으로는 문명국가들의 대도시들인 런던, 동경, 파리, 서울, 북경, 싱가폴, 방콕 등지를 말한다.) 대도시가 싫더라도 최소한 문명국에서 살기를 원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따라서 자원은 한정적인데 인구는 많다보니 필연적으로 경쟁이 발생한다. 그 중에서도 한국은 국토가 매우 좁음에도 인구가 많아 경쟁이 더 치열하니 경쟁에서 밀려난 중하층민들의 삶은 버겁고 힘들 수 밖에 없으며 사회 구조의 상단으로 올라가기도 어려운 구조로 어느 정도는 고착화된 상태이다. 이런 구조의 나라에서는 사람들이 희망을 가지고 살기 힘들기 때문에 갈등이 극심해지는 것이다. 지구 상에서 한국만큼 국민들이 정치에 관심이 많은 나라도 드물텐데 그만큼 살기 힘들다는 뜻이다.

이런 갈등 상황을 타개하는 유일한 해법은 최저시급을 대폭 높여 빈부격차를 줄이며 아울러 지방도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 격차를 줄이는 길이지만 정부도 별 생각없고 국민도 별 생각없다. 그래서 한국은 예나 지금이나 달라질 것없이 살기 힘든 곳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