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9. 08:58ㆍ카테고리 없음
요구르트(요거트, 혹은 일본식으로 야쿠르트라고 읽기도 함)를 매일 먹어줘야 하는 이유는 뭘까? 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장수와도 연결되는 좋은 습관이기 때문이다. 잘 알려진 것처럼 일본이나 불가리아를 비롯한 동서양의 많은 장수촌의 공통점은 콩이나 우유 등으로 만든 발효음식을 즐겨 먹는다는 특징이 있다. (콩으로 만든 일본의 대표적인 건강식은 낫또가 있다. 맛은 형편없다)
혼자 독립해서 살게 되면서 먹거리가 소홀해진 게 가장 큰 원인이었는지 장건강이 서서히 나빠진 것을 눈에 띄게 느끼고 있었다. 원래 어릴때부터 장기 계통은 튼튼해서 장 관련 질환은 거의 겪지 않았는데 자취하면서 부실한 먹거리 때문이었는지 화장실 가는 일(?)이 점점 불편해져 왔다. 그러다가 하루는 요구르트를 사와서 먹었는데 다음날 확실히 평소와는 달리 화장실 가는 게 훨씬 더 편해진 것을 느꼈고 오래 전 과거의 내 몸 상태로 회복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변 색깔부터 달라졌고 일단 굵기나 점성 모두가 만족할 만한 쾌변 경험이었는데 아주 오랜만이었다.
따라서 요구르트(특히 마시는 요구르트보다는 떠먹는 질퍽한 질감의 요구르트)를 매일 마셔주는 게 건강을 위해 좋은 습관이겠다. 되도록 식품첨가물이 안 들어간 요구르트를 골라 마실 것. (식품 첨가물이 1%라도 들어간 요구르트는 당연히 싸구려이므로 쌀 수 밖에 없다.) 참고로 요거트는 쇠숟가락으로 떠먹어도 됨. 굳이 플라스틱이나 나무수저 고집하지 말것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22032402297&ref=go
쇠숟가락으로 요거트 먹으면 안 된다는 말… 사실일까?
中 공장, 초대형 냄비에 훠궈 끓여 1000명 동시 제공… ‘역대급 스케일’ 부작용은?
m.health.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