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옆구리가 기둥에 끼었을 때 탈출법

2024. 11. 19. 19:42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운전 초보이거나 꼭 초보가 아니더라도 대형 차량의 경우 종종 회전 반경을 잘못 계산해서 회전하다가 차량 옆구리가 기둥이나 벽, 혹은 다른 차량에 끼이게 되는 난감한 상황이 발생한다. 이럴 때 뒤로 빼기도 난감하고 앞으로 전진하기도 곤란한 상황이 돼버린다. (즉, 마치 늪에 빠진 것처럼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이럴 때 탈출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을 소개해 드린다. (이미 벽에 낑겨버렸거나 닿아버린 상태라면 어느정도의 스크래치는 피할 수 없지만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것이다. 이 방법을 모르면 오히려 더 차가 낑겨버리면서 아예 처치 곤란 상태가 되므로 어느 정도 낑길 것 같다 싶으면 일단 차에서 내려서 주위의 베테랑 운전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게 현명하다).
보통 상황이 이렇게 되면 초보들의 경우 당황한 나머지 본능적으로 핸들을 기둥과 반대쪽으로 꺾은채로(탈출하려고?!) 후진이나 전진을 하려고 시도하는데 그럴수록 마치 수렁에 빠진듯 더욱 기둥에 근접하게 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되도록 그려놨는데 이때 빠져나오는 요점령은 자동차 핸들을 벽쪽, 즉 '부딪힌 쪽' 방향으로 최대한 꺾은 뒤 '후진'을 하는 것이다.(다시 말하지만 부딪힌 곳과 반대방향이 절대 아니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차량 앞부분은 사이가 벌어지면서 쉽게 빠져나올 수 있다. (즉, 아래 영상에서 설명했듯 핸들 틀지 말고 '그냥 들어온 그대로 후진하면' 끝이다.)

별모양을 기둥이라고 생각하고 노란 사각형을 차량이라고 생각해보자. 옆구리가 끼었을 때 빠져나오는 방법은 기둥 쪽으로 핸들을 최대한 꺾은 뒤 후진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초보운전 삽질시리즈] ♥ 14탄 접촉사고시 가장 안전하게 빼는법 / 미남의운전교실

 
[초보운전탈출] ♥ 최악의 폭이 좁은 도로 후진주차장 주차요령및 탈출방법 / 미남의운전교실 - YouTube

 
[초보운전연수] ♥ 평행주차의 모든것 / 종결편 / 미남평행주차방법공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