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결국은 돈 문제)

2025. 3. 22. 05:51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유명한 대중가요 중에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라는 노래가 있는데 이는 남녀관계의 본질을 잘 드러낸 말이다. 남자는 원래 자유를 추구하므로 여기저기 옮겨다니고 한 여자에 정착을 못 하는데 비해 여자는 수동적으로 자신에게 접근하는 남자를 받아들이느냐 거부하느냐 선택만 하면 되기 때문. 남자는 떠났던 여자(항구)를 찾아 다시 잠시 정박하는 경우는 있어도 이내 실증을 내고 또 다른 여자를 찾아 헤메는 것이 남자의 본성이다.
남자는 무한한 자유를 갈구하는 반면 여자는 (임신과 양육 때문에) 정착(안정)을 추구한다. 이것이 남녀 심리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따라서 여자의 마음을 얻고자한다면 가장 중요한 점은 여자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어야하며 이것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결국 '돈' 뿐이다.(사회적인 지위 역시 돈으로 환산되는 것이므로 결국 돈이다. 돈으로 환산되지 않는 것은 이 세상에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남자는 돈, 여자는 외모'라는 말이 있는 것이다. 삶의 모든 문제는 결국 돈문제로 귀결된다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단언컨대, 삶에서 돈보다 귀한 것은 없다.(오직 피를 나눈 부모 형제 등의 직계 가족, 그 중에서도 후대를 이을 자녀 만이 돈보다 귀한 것이다.)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하는 것도 결국 나중에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한 목적이므로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람들이 후회하는 것은 젊을 때 연애를 못 해본 것도, 많이 놀아보지 못한 것도 아니요 오직 젊은 시절에 열심히 공부하지 않은 것(그리고 한살이라도 젊었을 때 좀더 일찍 저축을 하지 못한 것) 을 후회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사람의 인생을 정말 간단히 그려보자면 어릴 때와 청년기에는 돈의 무서움을 모르다가 장년층이 돼 사회에 진입하고 스스로 돈을 벌어보기 시작하면 돈의 위력에 대해 차츰 절감하기 시작하며 이러한 돈의 무게는 나이를 먹어갈 수록 더욱 더 커진다. 나중에는 자신의 뜻대로 살고 싶어도 그렇게 살지 못하고 오직 돈이라는 놈에 메여서 자신의 자유와 남은 인생을 저당 잡히게 되는 것이 대부분의 인간들이 살아가는 방식이다. 돈 때문에 직장도 자유롭게 선택하지 못하고 거주지는 물론이거니와 시간조차도 자기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한 채 누군가, 혹은 어떤 세력의 종이 돼 비참하게 살아간다. 인생의 모든 문제는 결국 돈문제이다.
 
그렇다면 이렇게도 소중하고 한 사람의 인생을 좌지우지하는 돈이라는 놈을 많이 벌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본 블로그에서 누누이 강조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돈을 목숨과도 같이 소중히 여기는 자세가 돈을 버는 첫걸음이다. 돈이 새어나가는 것을 보면 마치 자신의 생명의 일부가 떼여져 나가는 것과 동일시해야 한다. 돈은 그정도로 값어치가 있으며 사람에게 무한한 자유를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생의 모든 문제는 결국 돈문제에서 시작해서 돈문제로 끝나는 것이다. 따라서 돈을 목숨처럼 소중히 여겨라. 그러면 돈은 정직하므로 반드시 보답해줄 것이다. 
자신이 현재 최저시급이나 받는 별볼일 없는 알바 신세에 머물러 있다고 해도 일단은 그런 푼돈조차도 받는 것을 감사하게 여기고 쓸데없이 돈이 새어나가는 곳들이 없는지 샅샅이 체크해봐라. 그리고 '식비'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비용들은 줄일 수 있는 최대한도로 줄여봐라. (여기서 중요한 점은 식비는 왠만하면 아끼지 말라는 것이다. 좋은 음식을 먹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그래야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나치게 싼 가격에 식사를 할 수 있는 곳들은 형편없는 재료를 쓰거나 건강에 안 좋은 식품첨가물을 마구 쳐넣은 음식을 사용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그런 질낮은 식사를 지속하면 종국에는 건강을 헤치게 돼 병원비가 식비를 아껴 저축한 돈보다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니 먹는 데에는 돈을 아끼지 말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맨날 최고급 식당에서 비싼 음식만 시켜 먹으라는 뜻이 결코 아니니 오해하지 말길. 가성비가 훌륭하고 질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식당을 찾아 단골이 되거나 그럴 돈도 없다면 좋은 식재료를 구매해서 자신이 직접 요리를 배워 해먹으면 된다.) 자신이 국민 알바라 불리는 쿠팡 노동자에 불과하고 현재 미래가 전혀 안 보이는 상황이라 할지라도 절대로 낙심하지 말고 일단 다른 자리가 없다면 쿠팡 알바라도 집중해서 해봐라. 또한 남는 시간이 생긴다면 유튜브나 쳐보거나 게임이나 하면서 헛되이 흘려보내지 말고 뭐라도 공부를 하던가 하다못해 책이라도 읽으면서 생산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뭐라도 배우려고 노력하던지 의미있는 자격증을 따기 위해 노력해봐라. 즉, 현실적으로 냉정하게 판단해서 가련한 쿠팡노동자 신세를 당장 벗어날 처지가 지금은 못 된다면(*사실 이건 과거의 자신이 현재의 자신을 만든 것 뿐이다. 즉, 현재 쿠팡노동자 신세라면 과거에 자신의 인생에 충분히 집중해서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이다. 나와 아무 상관없는 부모나 조상 탓은 할 필요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 오직 자신에게만 집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20~30대에 쿠팡알바를 하고 있다면 자신의 책임 때문이 아닐 수 있다. 그러나 50~60대에도 여전히 쿠팡알바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면 그건 순전히 자기 책임이다.누구에게나 단 한번 밖에 주어지지 않는 인생은 최고로 소중한 것이며 지극히 소중한 당신은 남들 다 하듯이 평범한 알바나 하면서 여생을 보내라고 태어난 것이 결코 아니다.) 일단은 현실에 수긍하고 쿠팡 알바를 계속 하되 평생 쿠팡 알바를 할 생각은 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뜻이다. 
이러한 루틴을 반복해서 최소 3년(약 1000일을 좀 넘음)만 유지할 각오를 하고 살아보면 장담하건대 3년 뒤에 당신의 삶은 지금보다 훨씬 나은 처지가 돼 있을 것이며 아마 그쯤이면 쿠팡 노동자 신세도 탈피해 있는 상태가 될 것이다.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뉴스에서 나오는 어떤 직종은 연봉이 몇 억이 되고 누구 연예인은 무슨 동네에 사니 누구는 무슨 빌딩 건물주니 어쩌구 하는 얘기들은 그냥 흘려들어라. 지금은 남과 비교하지 말고 오롯이 자신의 삶에 집중할 시기다.) 만약 이러한 루틴을 10년간 반복할 수 있다면 현재 무일푼 신세라도 장담컨대 당신은 무조건 10년 뒤 1억원은 확보할 수 있다.(각종 생활비를 제하고도 1년에 더도말고 덜도말고 딱 1000만원씩만 저축하면 되니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건 최저시급으로도 가능하며 이걸 꾸준히 하면 10년뒤 원금만 1억원이 되는 셈이며 가장 안전한 은행 정기예금이나 적금에 이 돈을 넣어뒀다고 치면 최소한 10년뒤 1억1~2천만원은 된다. 그걸 종잣돈 삼아서 중산층에 진입하는 사다리로 삼을 수 있다. 단, 이 경우 유의할 점은 연애나 결혼은 포기해야 한다. 연애를 하면 돈이 필연적으로 많이 지출되기 때문이며 결혼을 하면 자식에게 대부분의 돈이 들어갈 것이다. 토끼와 노루를 둘 다 한꺼번에 사냥하기는 어려우며 결국은 둘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셈인데 내가 추천하고 싶은 것은 연애나 결혼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일단 무조건 1년에 1000만원, 즉 한달에 '80만원+@'는 남겨야 한다는 것이다. 절박함이 곧 꿈을 이루게 해주는 것. 만약 이게 불가능하다면 연애는 하되 결혼은 할 생각을 하지 말 것이며 자식을 낳을 생각은 더더욱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연애를 하더라도 최대한 돈이 안 들어가는 쪽으로 사귐을 가져가야 한다.
무엇보다 명심할 것은, 돈을 버는 자세로는 긍정적인 마인드 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는 것. 긍정적인 마인드라는 것은 밑도 끝도 없이 긍정적이거나 복권당첨을 기대하라는 뜻이 결코 아니라 삶 자체에 대해 긍정하는 것이다. 컵에 반쯤 물이 차있는 것을 보고 부정적인 사람은 컵에 물이 반밖에 안 남았다고 투덜대지만 긍정적인 사람은 컵에 물이 절반이나 차있다고 좋아하는 사람이다. 이것이 긍정적인 사람과 부정적인 사람의 차이인 것이며 인생을 긴 안목에서 봤을 때 어느 쪽이 잘 풀리는 사람이 될 것인지는 더 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자신이 현재 최저시급밖에 못 받는 알바라고 투덜댈 수도 있겠지만 시간당 만원이나 돈을 벌 수 있다며 즐거워 할 수도 있으며 이는 결국 삶에 대한 태도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단, 이는 현재 자신의 신세에 안주하거나 만족하라는 뜻이 결코 아니라 남는 시간에는 열심히 노력하고 자기 계발에 힘써서 최저시급 신세를 하루라도 빨리 면하라는 뜻이니 오해없길 바란다.) 
만약 이러한 삶의 태도와 방식을 20년 이상 꾸준히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면 당신은 돈의 구속에서 어느 정도 해방될 수 있을 것이며 평생 유지할 수 있다면 노년기에는 돈의 구속에서 완전히 해방될 수 있을 것이다. 돈의 구속에서 해방되었다는 뜻은 특별히 직업을 가지지 않고 돈을 벌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즉 일정한 직업이 없고 구직활동을 따로 하지 않아도 하루 24시간을 온전히 자기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고 주거지 역시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고,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은 얼마든지 먹을 수 있으며 어디든 가고 싶은 곳을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갈 수 있을 정도의 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긍정 마인드를 키우고 싶다면 베스트셀러인 노먼 빈센트 필의 '긍정적 사고의 힘(The power of positive thinking)'을 매일 반복해서 듣는 것도 추천한다. 읽는 것보다는 듣는 게 좋다. 목소리에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저자가 직접 읽어주는 영어 원본 오디오파일은 아래에서 들어볼 수 있다. 영어 원본 책 구매는 아마존 등에서 가능하고 국내 번역본도 판매 중이다.) 무턱대고 노력하라는 '노오력'충들을 혐오하는 자들도 있지만 인생은 결국 '노력'외에는 답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마저도 싫다면 도가 지나칠 정도로 치열한 경쟁 사회인 한국땅을 떠나는 수밖에 없을 텐데 아마 십중팔구는 후회하고 돌아오게 될 것이다. 한국 사람은 한국에서 살아야 가장 행복한 것이며 이러한 경향은 나이가 30대를 넘어서면 더욱 굳어지게 된다. 그러니 한국에서 원하는 삶을 살고자 한다면 결국은 (체력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무한 노력을 쏟는 수 밖에 달리 성공하는 방법은 없다. 노력한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 중에 노력하지 않은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
Dr. Norman Vincent Peale - The Power of Positive Thinking Audiobook

Dr. Norman Vincent Peale - The Power of Positive Thinking Audiobook

Dr. Norman Vincent Peale - The Power of Positive Thinking Audiobook Free. The late Dr. Peale is an authority far above those that splash out their toxic.

bookaudiobook.net

https://m.yes24.com/Goods/Detail/89903937

노먼 빈센트 필의 긍정적 사고방식 - 예스24

오늘 하루 간신히 버텼다사는 게 지독하게 힘겹고 지겹다 도대체 언제 행복해지는 거야? 이런 생각으로 하루를 살아내고 있는 이 땅의 모든 이들을 위한 책!우리는 모두 행복해지고 싶어 한다.

m.yes24.com

직원 뽑을 때 학력 보는 진짜 이유👑TheRich_더리치 - YouTube

성공하고 싶다면, 인생이 바뀌고 싶다면ㅣ서정진 동기부여 연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