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야할 사람, 만나지 말아야할 인간

2025. 12. 11. 09:28일일단상/삶의지혜_좋은글

사람은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과 만났다 헤어졌다를 반복하며 관계를 이어나가는데 사람이라고 해서 다 같은 등급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이는 내 삶을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주지만 어떤이는 나에게 짐만 되거나 심지어는 피해를 입히기까지 한다. 따라서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으면 우선 자신부터 능력있는 사람, 만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야하지만 만나지 말아야할 인간을 과감히 쳐내는 것도 중요하다. 아래에서는 만나지 말아야할 인간과 만나야할 사람을 유형별로 구분해봤다. 인간관계는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 사실 '건강과 돈' 다음으로 중요한게 인간관계다.

※피해야할 인간
-돈없는 인간
-외모가 볼품없는 인간
-성격이 이상한 인간

*위에서 '성격이 이상한' 인간은 장기적으로 '돈없는' 인간에 수렴함. 성격이 이상하면 경제적으로 궁핍해질 가능성이 높다.

※만나야할 사람
-경제력 갖춘 사람
-외모가 아름답고 매력적인 분
-성격 털털하고 원만한 분

*위에서 경제력이란 것은 결국 '성실성과 스마트함'의 총합이므로 장기적으로는 '근면성실과 원만한 성격'은 경제력에 수렴한다.

Q. 물에 빠진 사람(경제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며 돈을 빌려달라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바람직한가? No
-돈이 없어 남에게 쉽게 손을 내미는 자들은 경제력이 문제가 아니라 '삶을 대하는 태도'가 이상해서 그러한 결과를 스스로 초래한 것이다. 그런 자들은 도와줘봤자 고마움조차 느끼지 않거나 돈을 떼어먹을 확률이 아주 높다. 따라서 성경에서는 '궁핍한 자들에게 빌려주라'는 뉘앙스의 가르침이 여럿 있으나 이는 현실 세계 원리와 맞지 않다. 기본적으로 남에게 정 돈을 빌려주고 싶으면 그냥 잊어버릴 수 있을 만큼의 소액을 줘버리고 잊어버리는 게 훨씬 낫다. 돈을 빌려주면 사람도 잃고 돈도 잃게 된다. 어르신들이 하는 공통된 가르침이며 경험에서 우려나온 조언이니 새겨들을 것.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마태 5:42)->현실과 맞지 않는 가르침

*누군가를 만나고 있는데 이 자가 계속 만나야할 분인지 관계를 정리해야할 인간인지 잘 파악이 되지 않는다면 만난 시점에 비해 현재 자신의 삶이 나아졌는지 불행해졌는지를 판단해보면 된다. 나에게 득이 되는 사람을 만났다면 내 상황이 과거에 비해 나아졌겠으나 나에게 해가 되는 사람을 만났다면 필시 내 상태가 안 좋아졌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