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자의 마음은 초상집에, 우매자의 마음은 잔치집에 있다

2026. 1. 22. 15:03일일단상/삶의지혜_좋은글

현명한 자는 인생이 고통이라는 것을 깨달은 자이다. 인생에 즐거운 일이 없는 것은 아니나 그 비중을 따져보면 괴로운 일이 훨씬 많다. 즐거움에는 끝이 없으나 고통의 끝은 죽음이다. 따라서 인생은 전체적으로 봐서 고통이라는 것이 틀린 표현이 아니다. 우매한 자들은 인생에서 쾌락을 찾으나 현명한 자들은 늘 조심한다. 인생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며 늘 조심하지 않으면 언제라도 한방에 훅 갈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늘 조심을 한다해도 갑작스레 우연히 닥치는 사고는 피할 길이 없으니 생사는 결국 하늘에 달린 것이다. 사람으로서는 늘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조심하며 살아가는 수 밖에 없다.
우매자의 입술은 우매함을 쏟아내나 지혜자는 침묵할 줄 안다. 인생은 봄여름보다 가을겨울이 훨씬 길다.
'긍정적인 비관주의자'가 가장 이상적인 삶의 태도이다. 기본 긍정적인 자세는 유지하되 항상 비관적이고 신중한 관찰자 입장에서 의사결정 시에는 늘 최악의 가능성을 열어둬야한다는 뜻이다. 내일 무슨 일이 생길지 알 수 없는 게 인간이라 그렇다.

*여자 한번 잘못 만나면 몇천만원 손실도 우습게 발생하며 수억원~수천억, 혹은 잘못 하다간 인생이 아예 아작날 수도 있다. 아름다운 장미에는 반드시 날카로운 가시가 있으니 조심 또 조심할 것

스마일게이트 권혁빈 '8조원 이혼재판' 본격..첫 변론 진행 < 사회 < 기사본문 - 포쓰저널 https://share.google/HMi9IvKANfJCNy9q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