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국의 정의-엄한 인간이 권력 잡은 나라

2023. 9. 7. 22:04일일단상/etc

반응형

후진국이라함은 보통 기술과학문명이 뒤쳐졌거나 독재국가이거나 국민 행복도가 낮거나 치안이 낮거나 국민소득수준이 낮은 특성이 있다. 이러한 여러 특성을 종합할 수 있는 후진국의 특성을 단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어떻게 될까? 내가 내린 후진국의 정의는 바로 '엄한 인간이 권세잡은 나라'이다. 대표적으로는 세습체제를 이어가는 못사는 나라 북한이 그러하다. 그럼 남한은 잘 사는 나라인가? 자살률, 노인빈곤율, 출산율, 산업재해사망률, 언론의 독립성 등 일반적으로 국민 삶의 행복도를 나타내주는 지표들을 살펴보면 세계 평균 이하라는 점에서 한국 역시 잘 사는 나라로 보기 힘들것 같다. 한국의 1인당 GDP는 높은 축에 속하지만 극부유층이 평균치를 끌어올린데 지나지 않는다.

즉, 한국인들은 스스로 전 세계 평균 대비 잘 살고 있다는 일종의 착시현상에 빠져있는 것 같다.

무엇보다도 엄한 인간들이 권세를 잡은 국가에 한국도 해당하기에 한국은 여러가지 삶의 지표 면에서 아직도 중진국 티를 벗어나지 못했다. 엄한 인간들이 국가의 부와 권력을 꽉잡고 있으니 정말 똑똑하고 능력있는 인재들은 채 꿈을 펼쳐보지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 경제가 6.25 전쟁 이후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며 대기업과 재벌 위주로 고착화된지 거의 6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다. 더 이상 벤처기업에서 성공신화가 탄생하지 않는 나라가 됐고 개천에서 용 나올 수 없는 환경이 됐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