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한국 증시 하수상하다

2026. 1. 21. 17:22투자_부자학_돈

요즘 한국 증시 너무 이상하리만치 급등하는 게 기분 좋기는 커녕 부담스럽다. 올라도 너무 오른다 싶다는 것이다. 현대차가 10%이상 오른 날은 최근 10년간 손에 꼽을 정도인데 올해 들어서만 벌써 두번째이다. 누적수익률만 따지면 이미 1년도 안돼 따블 이상 났다. 반도체는 차치하고서라도 현대차의 경우 정말 펀더멘탈 개선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순환매 성격이 짙어서 더욱 우려된다. 작년은 반도체 불기둥 장이었다면 연초부터는 로봇테마주가 불기둥인 모습인데 선두에 단연코 현대차가 있다. 그런데 현대차는 로봇 업계에서는 그냥 걸음마 수준에 불과한 기업이고 사실 세계 시장에서는 로봇으로는 존재감조차 없다. 로봇 테마 ETF에 눈먼돈들이 몰리니 살 게 없는 운용사들이 현대차, 두산로보틱스 같은 대형 로봇주들을 무작정 매수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그 덕에 로봇 테마로 분류할 경우 가장 덩치가 큰 삼성전자(삼성전자는 엄밀히 말하자면 반도체 섹터인데 로봇사업도 하고 있으므로 억지로 끼워넣은 모양새), 현대차로 매수세가 몰리며 오늘같은 경우 시총 상위 종목 중 유이하게 상승했다. 로봇 테마 거품이 끝나면 다음은 뭘까? 보통 성장주가 오르고나면 그후 내수 위주의 금융주로 매수세가 몰리고 그후 시총상위 종목 중 더 이상 살 게 없으면 또 시총 상위 섹터간에 서로 주고받기 하면서 돌고 돌다가 맨 마지막엔 동전주, 테마주, 개잡주로 마지막 시세가 분출된 뒤 조정이 오는 게 한국 증시의 전형적인 패턴이었으니 이번에도 큰 일이 없다면 이러한 전형적 패턴을 답습하지 않을까 싶다. 저금리에 만족 못한 개인들의 자금이 아직도 증시로 들어오고 있지만 일단 환율 방어가 어려울 듯 하고, 급상승에 따른 차익실현을 노린 외인들이 팔고 떠나도 매수세가 지속될 수 있을까?

6개월간 은가격 추이. 100% 넘게 상승했는데 100달러 돌파 가능성이 유력함
금과 은 가격을 비교해보자면 지난 6개월간 은이 금에 비해 훨씬 많이 올랐다. 역사적 평균보다 과도하게 은이 올랐기 때문에 앞으로는 금이 좀더 오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역사적으로는 둘다 상승세가 비슷했었다.

금, 은 같은 광물 가격과 전 세계적인 주식시장 상승 등의 주된 원인은 크게 1. 인플레이션(=화폐가치 하락)과 2. AI, 2차전지 등으로 촉발된 산업 수요라할 수 있다. 은은 태양광 발전에 많이 쓰여서 중국, 인도 등에서 산업재로 수요가 높으며, 금 역시 반도체에 소량 들어간다. 팔라딘(2차전지 소재)이나 구리 등의 가격 상승도 결국 인플레와 더불어 4차산업 발전이 견인하고 있는 셈이다.

 

여하간 요즘 한국 경제, 정치판 모두 하수상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MzfNJzJav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