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은선물(144600)

2022. 4. 20. 15:37투자_부자학_돈

반응형

오늘 3%나 폭락하긴 했지만 장기로 보면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은(silver)은 독특한 성질이 한두개 있는데 하나는 열찬단율이 뛰어나다는 점이고(그래서 로이유리에 은막을 입힌다.)또하나는 자체적인 살균능력이 있다는 점이다.(이 점 때문에 과거에는 심지어 소설에서 드라큐라를 죽일수 있는 물질(은총알)로 묘사되기도 했다.)
아무튼 은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해서 늘어날것이고 인플레는 언제나 우상향일 테니 원자재 투자의 한 수단으로 은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단, 이 상품은 다른 원자재-농산물ETF가 그렇듯이 배당이 없고 매년 수수료만 나가는 구조이므로 장기투자는 주의를 요한다. 차트를 보면 알수있겠지만 수년간 지속된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해당 ETF는 장기상향추세가 아니다. (아래 삼성전자의 10년 차트와 비교해보면 무슨말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비싼 운용수수료때문에 장기보유시 그냥 은원물을 사서 보유하는 것보다 못한 ETF다. 그러니 단타로 활용하는 게 좋다. 주가가 너무 많이 올라서 상승여력이 약해지거나 수급이 깨진 시점에서 단타용으로 활용하는 전략 말이다. )

10년 초장기 차트 (저 위의 8900원대 가격은 그냥 무시하고 봐야 할 것이다. 즉, 저런 극단치는 잡음(noise)이므로 고려대상에서 제외해야 하고 대략적인 장기 평균가격은 4000원선에 머물러 있었으니 현재 가격은 장기 평균보다는 25%나 위에 위치해있다. 다만, 사실상 그동안의 인플레(물가상승)를 감안하면 이 상품은 장기로 가져갈시 손해만 크게 나는 상품이란 걸 알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 같은 벤치마크 주식이 같은 기간 몇배나 올랐는지 비교해본다면 장기로 가져갈 수록 정말 ㅈ같아지는 투자상품이란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1년 차트(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다른 주식들이 크게 하락할때 꼿꼿이 2개월동안 약 15%정도 상승했다. 물론 은만 그런 것은 아니고 금, 농산물, 원유 같은 원자재 ETF가 대부분 최근 퍼포먼스가 아주 좋았다.)

KODEX 은선물(H) : 네이버 금융 (naver.com)

 

KODEX 은선물(H) - 네이버 금융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