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인천 부동산 싼 이유-'좋은' 직장의 부재

2023. 12. 14. 22:06공인중개사/부동산

반응형

경기도나 인천 등 서울 주변부 도시들이 집값이 싼 가장 큰 이유는 좋은 직장이 없다는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거의 대부분의 좋은 직장들이나 대기업들의 본사는 서울에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경기도나 인천에 거주해도 직장은 서울에 위치한 곳을 다니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력들로 인해 출퇴근 시간마다 그야말로 전쟁이 벌어지는 것이다. (대중교통은 물론 일반 도로까지 서울 진입로는 거의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
그렇다면 경기 인천에 양질의 우수한 일자리를 만들면 되지 않겠느냐고 반문할 지도 모르나 그건 말처럼 쉬운 게 아니다.

 

즉, 사람들이 일할 수 있는 비즈니스 구역(Business district)은 그냥 아파트 짓듯이 건물만 올린다고 되는 게 아니란 뜻이다. 

 

어느정도 성공한 직장 지구로 평가받는 판교같은 곳도 오랜 세월 그 곳에 입주한 기업들이 쌓아올린 연식이 있었기에 형성이 가능했다. 서울 역시 좋은 직장들이 몰려 있기에 집값이 거의 떨어지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핵심을 모르고 경기도 인천은 인프라가 좋고 주거환경이 쾌적하니 살기 좋다고 하는 것은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아둔한 소리일 뿐이다. 경기도나 인천이 좋은 것은 딱 그 두가지(신생 계획 도시로서의 잘 갖춰진 도로망, 인프라와 쾌적한 주거환경) 뿐이다. 사람의 삶에 있어 사실상 가장 중요한 양질의 일자리에 대해 논하지 않고서 경기도와 인천 부동산이 저평가됐다고 떠드는 것은 헛소리에 불과하다.

청라 호수도서관 주변 연못에 연꽃이 피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