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17. 09:59ㆍ주택관리사/이론
*변동원가계산법에서 영업이익을 구하는 기본 흐름:
매출액(S)
-변동비(VC)
=공헌이익(CM)
-고정비(FC)
=영업이익
여기서 BEP: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 CM: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FC:고정비(Fixed cost), VC:변동비(Variable Cost), S:매출액(Sales), BEPS:손익분기점 매출액(BEP Sales)
달리써보자면 '매출액-변동비-고정비=영업이익' 이므로 '매출액=변동비+고정비+영업이익' 혹은 '매출액=변동비+공헌이익이다.('공헌이익=고정비+영업이익' 이므로)
*손익분기점(BEP): '총수익(매출액)=총비용(변동원가+고정원가)' 일 때의 매출액이나 매출수량
☞손익분기점 매출액(BEPS)=FC+VC
그런데 'CM-FC=영업이익' 이고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영업이익이 0 일때의 매출액이므로 결국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CM=FC일때의 매출액'을 말한다.
☞즉, BEP: CM=FC 일때의 매출액(수량)이 곧 손익분기점 매출액(BEPS)
공헌이익률=CM/S, 혹은 공헌이익률= 1-변동비율
(*S-VC=CM 이므로)
*변동비율=VC/S
※안전한계(M/S, Safe Margin 비율)-손익분기점 매출을 초과하는 금액
☞매출액-손익분기점 매출액 (S-BEPS)
M/S: S-BEPS
※안전한계율: 안전한계/매출액
[예제1](21회 기출)
A사의 X1년 고정원가 총액 45만원, 손익분기점 판매량 5000개. 목표이익 135000원을 달성하기 위해 몇 개의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가? 답: 6500개
손익분기점 판매량 5000개=FC/CM=45만원/CM ☞ 단위CM=90원
(FC+목표이익)/CM ☞ 목표판매량
(45만원+13.5만원)/90원=6500개
[예제2](22회 기출)
A사의 손익분기점 수량이 900개일때 변동비는 18만원이며 고정비가 4.5만원. A사가 930개를 판매해서 달성할 수 있는 영업이익은? 답: 1500원
'매출액(S)-변동비(VC)=공헌이익(CM)'이고 손익분기점 수량은 CM=FC일때의 수량이므로
'손익분기점 수량이 900개일때 고정비가 4.5만원'이면 단위CM이 '4.5만원/900개=50원'이라는 뜻(CM-4.5만원=0 일 때의 수량이 손익분기점 수량 900개 라는 뜻이므로) ☞ 단위CM=50원
930개를 판매해서 달성할 수 있는 영업이익은
'단위CM*930개-FC=영업이익' 이므로 50*930-4.5만원=1500원
[문제에서 묻지는 않았지만 참고로 (S-18만원)=FC 이고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FC=CM(4.5만원)일 때의 매출액'을 뜻하므로 (S-18)=4.5 ☞ 손익분기점 S=22.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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