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관리사 손익분기점 분석 필수 공식 2개

2024. 3. 17. 09:59주택관리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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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원가계산법에서 영업이익을 구하는 기본 흐름:

 

매출액(S)

-변동비(VC)

=공헌이익(CM)

-고정비(FC)

=영업이익

 

여기서 BEP: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 CM: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FC:고정비(Fixed cost), VC:변동비(Variable Cost), S:매출액(Sales), BEPS:손익분기점 매출액(BEP Sales)

 

달리써보자면 '매출액-변동비-고정비=영업이익' 이므로 '매출액=변동비+고정비+영업이익' 혹은 '매출액=변동비+공헌이익이다.('공헌이익=고정비+영업이익' 이므로) 

 

*손익분기점(BEP): '총수익(매출액)=총비용(변동원가+고정원가)'  일 때의 매출액이나 매출수량
☞손익분기점 매출액(BEPS)=FC+VC 

 

그런데 'CM-FC=영업이익' 이고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영업이익이 0 일때의 매출액이므로 결국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CM=FC일때의 매출액'을 말한다. 

☞즉, BEP: CM=FC 일때의 매출액(수량)이 곧 손익분기점 매출액(BEPS)

 
공헌이익률=CM/S, 혹은 공헌이익률= 1-변동비율
(*S-VC=CM 이므로)
 
*변동비율=VC/S
 
※안전한계(M/S, Safe Margin 비율)-손익분기점 매출을 초과하는 금액
☞매출액-손익분기점 매출액 (S-BEPS)

M/S: S-BEPS
 
※안전한계율: 안전한계/매출액

 

[예제1](21회 기출)

A사의 X1년 고정원가 총액 45만원, 손익분기점 판매량 5000개. 목표이익 135000원을 달성하기 위해 몇 개의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가? 답: 6500개

 

손익분기점 판매량 5000개=FC/CM=45만원/CM ☞ 단위CM=90원

 

(FC+목표이익)/CM ☞ 목표판매량

 

(45만원+13.5만원)/90원=6500개

 

[예제2](22회 기출)

A사의 손익분기점 수량이 900개일때 변동비는 18만원이며 고정비가 4.5만원. A사가 930개를 판매해서 달성할 수 있는 영업이익은? 답: 1500원

 

'매출액(S)-변동비(VC)=공헌이익(CM)'이고 손익분기점 수량은 CM=FC일때의 수량이므로

 

'손익분기점 수량이 900개일때 고정비가 4.5만원'이면 단위CM이 '4.5만원/900개=50원'이라는 뜻(CM-4.5만원=0 일 때의 수량이 손익분기점 수량 900개 라는 뜻이므로) ☞ 단위CM=50원

 

930개를 판매해서 달성할 수 있는 영업이익은

 

'단위CM*930개-FC=영업이익' 이므로 50*930-4.5만원=1500원

 

[문제에서 묻지는 않았지만 참고로 (S-18만원)=FC 이고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FC=CM(4.5만원)일 때의 매출액'을 뜻하므로 (S-18)=4.5 ☞ 손익분기점 S=22.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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