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돌아가는 기본 원리: 양극화

2025. 12. 4. 14:39일일단상/인사이트_Insight_직관

이 세상이 돌아가는 기본 원리는 양극화로 설명할 수 있다. 개인의 경우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더욱 가난해지게 돼 있다. 이 개념을 확장시키면 기업의 경우 승승장구하는 대기업의 가치는 지수적으로 상승하고 그렇지 못한 중소기업은 시장에서 퇴출된다. 주식시장 역시 소수의 엘리트 기업의 주가만이 계속 오르는 현상을 피할 수 없게 돼 있다. (장기적으로 그렇다는 얘기. 삼성전자 주가가 분할 전 가치로 5000원도 안 하던 시절이 있었으니 그야말로 수백배 오른 셈이다. 삼성전자는 과거에도 한국 시총 1위기업이었으며 SK하이닉스 같은 경쟁사가 출현해도 그 차지하는 비중(파이)이 줄어들 뿐 미래에도 시총 1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최빈국은 현재에나 미래에도 최빈국으로 남을 것이며 엘리트 국가 소수가 지구의 패권을 놓고 다툴 것이다.
이는 사회문제라기보다는 이 세상이 돌아가는 근본 원리라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정부에서는 다만 극빈층을 도와줄 수 있을 뿐 앞으로 극빈층이 상류층으로 진입하는 일은 점점 힘들어질 것이다.)
경쟁 사회에서 1등과 꼴찌만 살아남고 2,3등과 함께 어중간한 중간층은 몰락할 수밖에 없다. 이것이 양극화가 지속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먼 미래에는 극소수의 초엘리트들이 지구 인간 99.9%를 사실상 지배하는 암울한 세상이 될 것이다.

https://www.chosun.com/politics/goverment/2025/11/06/TQHXIXOMYBCEBLTN5P7AMD4A24/

 

건보공단 ‘가짜 승진’ 만들어 인건비 6000억 나눠 챙겼다

건보공단 가짜 승진 만들어 인건비 6000억 나눠 챙겼다

www.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