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한꺼번에 많이 마시면 설사하는 이유

2022. 3. 2. 19:17유익한 정보&리뷰/건강정보

반응형

우리 몸 속에 있는 우유를 소화하는 효소는 많은 양이 아니기때문에 아무리 소화력이 좋은 사람이라도 한꺼번에 1리터나 되는 양의 우유를 중단없이 들이키면 반드시 설사를 하게 되어 있다.

 

커피관장(관장: 장을 깨끗이 씻어냄)에 이어 우유관장이라는 것도 있다고 하던데 아무튼 설사를 하고 싶으면 가장 간단하게는 우유1리터짜리를 사서 그냥 한꺼번에 쭉 들이키면 된다. 그러면 3~4시간 내에 반드시 화장실에 가고 싶어 질 것이다.

 

이와는 별론으로 나는 우유 예찬론자이기도 하다. 40년 동안 우유를 거의 매일 꾸준히 섭취해왔으나 우유로 인해 어떠한 건강상 문제를 일으킨 적은 없었다.(다만, 여드름에는 별로 안 좋은 건 어느정도 사실인 듯 하다. 청소년기에 여드름이 많이 나서 고민이라면 우유섭취를 조금 줄일 필요도 있어보인다. 아예 마시지 말라는 소리는 아니다. 우유 속에는 소에게 주사하는 성장호르몬 같은게 들어 있어 피지선을 자극하여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고 어디선가 들은 적이 있다. 사실여부는 확인 안 된 주장이다.) 그리고 우유를 마실때 나는 저지방우유는 마시지 않는다. 저지방우유는 유지방이 제거되어 맛도 밍밍하거니와 영양가도 떨어진다. 또한 유지방은 많이 섭취해도 건강에 해롭지 않으며 적당량의 지방은 건강유지에 필수적이므로 주기적으로 섭취해주어야 한다. 

 

'관장라떼'로 불리는 연유라떼… 장 건강에는 어떨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chosun.com)

 

'관장라떼'로 불리는 연유라떼… 장 건강에는 어떨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변비를 해결을 위해 연유라떼를 마시는 것은 인위적으로 대장을 자극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 건강에 좋지 않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마시기만 하면 바로 쾌변을 하게 만든다고 해서 일명 '관장

health.chosun.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