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학습이 중요한 진짜 이유: 나와 다른 인간을 이해하는 것

2022. 3. 12. 22:46일일단상/etc

반응형

나는 외국어 학습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 스스로도 영어 외에 제2외국어, 제3외국어까지 어느정도 구사하고 알아들을 수 있는 수준이다. 외국어가 크게 돈벌이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외국어 학습이 정말 중요한 이유는 나와 다른 문화권의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대단히 유용한 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 다른 외국어를 많이 아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국가간 갈등이나 분쟁이 줄어들 거라고 나는 확신한다. 사실 어느 나라의 언어를 일정 수준 이상 이해하고 습득하면 그 나라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문화를 이해하게 되며 자신도 모르게 그 나라에 대해 친근한 감정을 갖게 된다. 언어는 생각을 담는 그릇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특정 국가를 혐오하는 사람들을 오히려 혐오하는 편인데 그렇게 극단적으로 일부 국가의 국민 전체를 싸그리 미워하는 종자들은 이해력이 부족하거나 덜 떨어진 인간, 혹은 사상이 매우 위험한 인간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중국을 특별히 혐오하지도 않고 일본 역시 마찬가지이다.(물론 일본이 과거에 극악한 죄를 저지른 것은 분명 잘못한 것이나 당시 세대가 아닌 현재 세대가 그런 짓을 저지른 것도 아니기에 일본도 미워하지는 않는다.) 세상에 전쟁과 갈등이 만연한 것도 결국은 언어가 다르기 때문인 것도 분명히 한 이유라고 생각된다. 물론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고 해서 전쟁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대표적으로 우리나라) 적어도 남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일어나는 분란은 줄어들 것이라 생각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