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쉽게 정복하는 법

2025. 3. 23. 07:08주택관리사/이론

반응형

회계를 처음 접하게 되면 생소하기도 하거니와(평소에 거의 쓸 일이 없으므로) 용어도 낯설고 풀이 과정도 복잡하고 게다가 숫자 계산까지 들어가니 상당히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원리를 일단 이해하면 굉장히 쉬워지는 것도 회계인데 그래서 수학과 매우 흡사한 구석이 있다. (대체로 수학 잘 하는 사람이 산수도 잘 하지만 회계도 잘 한다.) 즉, 알기 전에는 매우 어렵고 난해하게 보이는데 일단 알고 나면 그렇게 어렵지만은 아닌 게 회계다. 이때 회계는 최대한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접근해야 이해하기 수월해진다. 즉, 공부를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하나 들어 보겠다. 매출원가를 구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은 판데기(와꾸)를 일단 외워야 한다.

재고자산
기초 재고
당기 매입
매출원가
기말재고

위의 표를 처음 보면 좀 복잡해 보이지만 원리는 매우 단순하다. 왼쪽(차변) 항목은 결국 '회사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것(기초재고+당기 매입)'이며, 오른쪽(대변)은 '팔린것(매출원가)'과 '안 팔리고 남은것(재고)'를 더한 것에 불과하며 차변과 대변의 금액은 서로 동일하다는 것이 회계의 기본이다. 이것만 이해하고 있으면 회계를 매우 쉽게 공부해나갈 수 있다. '매출원가=기초상품 재고+당기 매입-기말 재고'라는 복잡한 식을 외울 필요 없이 그냥 위의 표를 이해하고 있으면 되는 것이다. 위의 표를 직관적으로 단순화하면 결국 아래 그림이 된다.

재고자산
가진 것 팔린 것
남은 것

참고로 매출원가를 구하는 또다른 방법은 순매출액에서 매출총이익을 차감하는 것이다. 즉, '순매출액=매출원가+매출총이익'이다. 물론 '순매출액-매출총이익=매출원가'의 기본형으로 외워도 되지만 이 역시 직관적으로 생각하면 '원가와 이익을 합산하면 매출액'이 된다는 아주 당연한 논리이니 후자보다는 전자의 형태로 외워두는 게 더 편하고 기억하기도 쉽다.

 

*주택관리사 회계원리를 처음 공부한다면 에듀윌의 김양수 교수님을 강력 추천함. 이유는 가장 쉽게 가르치기 때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