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정전기 방지하는 간단 방법: 동전과 손바닥

2022. 12. 21. 10:28일일단상/과학_수학_IT_테크_기술

반응형

겨울철에는 정전기가 잘 발생한다. 건조한 실내환경 때문이다. 이때 가장 간단한 정전기 해결책은 동전을 지니고 다니는 것이다. 단순히 전도성이 높은 금속성 물체를 몸에 지니고 다니기만 해도 몸에 충전된 전기를 상당부분 방전시킬수 있다. 이 방법만으로 해결 안 되는 경우는 철제문고리를 잡거나 종이컵에 물을 담거나 자동차문에 손대는 등 전기가 통하는 물체와 접촉하기전 지니고 있던 동전을 가볍게 그 물건 표면에 대주기만 해도 동전을 통해 몸 표면에 축적된 정전기가 물체로 흘러가므로 정전기의 고통을 막을 수 있다. 요약하자면 건조한 환경에서 정전기는 우리 몸표면에 머무르게 되고 손가락이나 피부가 쇠붙이 등의 전도체와 접촉하는 순간 피부를 통해 순간적으로 정전기가 빠져나가면서 작은 접촉표면에 고통을 느끼는 것인데 동전을 잡은채로 전기를 흘려보내면 피부 표면 대신 동전을 통해 빠져나가므로 고통이 느껴지지 않는 간단한 원리이다.

또한 금속성 물체나 종이컵에 물을 받는등 전기가 흐를만한 물건을 만지기전 미리 통증이 덜한 손바닥(손가락 끝이 아닌) 등으로 표면을 접촉하여 넓은 면적이나 피하지방층이 두꺼워서 고통이 덜 느껴지는 피부 표면부위로 정전기를 흘려보내면 정전기에서 오는 고통을 덜어낼수 있다.

(100원짜리건 10원짜린건 상관없이 전기가 통할수 있는 금속물질이면 된다. 전도성이 낮은 플라스틱은 안 된다. 참고로 거의 대부분의 물체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전기가 통할수 있다. 단지 전기가 극도로 잘 통하는 물질(불순물이 섞인 물, 쇠붙이)과 그렇지 않는 물질(공기, 플라스틱, 나무 등)이 있을 뿐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