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최대 장점: 공짜

2022. 2. 5. 09:51일일단상/알바_블로그_투잡 일기

반응형

블로그의 최대 매력은 뭘까? 공짜라는 점이 아닐까 한다. 블로그를 어떤 식으로든 활성화를 시켜놓으면 방문자수가 늘어나고 광고효과도 늘어나게 된다. 이 모든 것을 임대료 한푼 내지 않고 상가를 임차하는 비용도 들이지 않고 가능한 것이다. 유튜브 역시 마찬가지이다.

 

자영업자로서 가장 지출이 아까운 비용이 있다면 상가 임차비용이다. 장사가 잘 되건 안 되건 임차료는 꼬박꼬박 내야 하므로 사업의 모든 리스크는 임차인이 부담하는 셈이 되고 건물주는 그냥 앉아서 꼬박꼬박 이자보다 훨씬 높은 임차수익을 챙기는 것이다. 

 

유튜버 중에 억대수익을 올리는 사람은 있어도 블로거 중에 억대수입을 올리는 사람이 있다는 소리는 들어본 적이 없다. 두 매체 사이의 장단점이나 성향 차이가 극명함에도 블로거는 의외로 광고수입이 적은 것은 무슨 탓일까? 앞으로는 블로그로 억대수익을 올리는 사람도 점점 등장하지 않을까 싶다. 전문분야가 좀더 세분화되면 나중에는 직업적으로 유튜브만 운영하는 사람이 있듯이 직업적으로 블로그만 운영하여 생계를 유지해나가는 사람도 등장하지 않을까 싶다. 블로그는 출판업이나 마찬가지이기에 블로거는 결국 영세한 출판업자라 해도 크게 틀리지 않는 것이다. 

 

비싼 임차료 내면서 서러운 세입자 생활하느니 무슨 수를 쓰던 간에 꼬마빌딩이나 구석진 자리의 값싼 상가주택이라도 좋으니 빚을 내서라도 점포를 하나 소유하여 자영업을 운영하는 게 나을 것 같다. 

728x90